[1개월 여아] 오른쪽 가슴에 몽우리가 잡혀요

1개월 여아입니다. 모유수유하는데 왼쪽 가슴에 몽우리가 갑자기 만져지네요. 생후 10일에 가성생리했네요. 괜찮은가요?

정상적인 신생아의 모습입니다. 가슴에 몽우리가 생기지만 아파하거나 빨갛게 붓는 염증의 모습은 아닙니다. 출생했을 때는 약간 부어오른 느낌이지만, 첫주~4째주 사이에 더욱 몽우리가 켜져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임신후반기에 엄마의 여성호르몬(에스트로젠)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엄마의 호르몬 변화가 출생한 아가의 뇌하수체의 프로락틴(가슴에 몽우리지게 하는 역활)분비를 촉진하게 되어 생기는 일시적인 변화입니다.  아가의 남여 성별에 상관없이, 가슴 몽우리(유방주위)는 정상아가의 70%에서 관찰되며, 출생 첫주~4주이내에 생겼다가 자연스럽게 작아지게 됩니다. 

몽우리가 된 유선조직(유방)에서 하얀 분비물이 분비되기도 하나,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되므로, 일부러 짜줄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몽우리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 같거나, 아가가 아파서 보채는 느낌이 있다면 가까운 소아과전문의 육안진찰로 다른 염증의 소견이 있는지 확인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