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고환이 없는거 같아요??

생후 7일된 신생아입니다. 목욕하다가 보니, 꼬추가 일어섰는데, 불알이 없는것 같아요. 괜찮을까요?


정류고환(停留睾丸)입니다. 고환이 음낭에 완전히 내려가지 못하고, 중간(사타구니/복강)에 머물게 되는것입니다.

고환이 음낭안에서 만져지지 않는다면 고민(!)이 필요합니다. 목욕하다가, 기저귀 갈다가 음낭을 만져보게 되는데, 작은 구슬만한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다면 당황하게 됩니다.

출생아가 100명중 3~4명의 빈도로 다소 흔한편입니다. 미숙아일수록, 체중이 적을 수로 빈도가 높습니다.

보통, 생후 3~6개월사이게 아가의 테스토스테론 혈중 농도가 급속히 상승하므로 이시기에 고환은 자연스럽게 음낭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이전까지는 대개 음낭안으로 고환이 내려가게 됩니다.

반면에, 6개월~1세이후로도 내려가지 않는다면 비뇨기과 진찰 및 치료 고려 대상이 됩니다.

윗 동영상(↑)은 출생전(임신중)에는 고환이 복강(뱃속)에 있다가, 출생전후의 시간동안 서서히 하강을 시작하여 음낭에 내려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