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방접종 스케쥴 】사백신 vs 생백신

접종에는 생백신(Live attenuated)과 사백신(Killed)이 있습니다. 즉, 몸안에 넣어주는 접종균을 살려놓았느냐? 죽였느냐에 따라서 접종횟수와 접종반응의 차이가 있게 됩니다.


생백신은 말그대로, 접종균이 살아있되, 치명적이지 않을 정도로 약하게 희석(!) 및 약독화(독성을 약화시킨상태)하였으므로, 접종후의 예방항체 형성효과는 탁월합니다. 그러나, 아가체질의 개인차이에 따라 접종후 2~5일내에 자연감염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몸살, 발열 등의 가벼운 독감증세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즉,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확실한 항체가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1회 내지는 2회의 접종만으로도 예방효과는 충분합니다.

반면에, 사백신은 접종균을 이미 죽인상태에서 균의 독성을 희석 및 중화(세균의 독소분비물만을 걸러서)하였으므로, 접종후의 자연감염 반응은 없습니다. 즉, 접종후의 고열, 몸살 등의 자연감염의 과정은 없습니다. 다만, 주사부위의 과민반응으로 인해, 발열, 가려움증, 부종 등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보통 3~5회의 추가접종을 하여야만, 충분히 원하는 수준으로 예방항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생백신은 BCG, 수두, MMR, 일본뇌염(생백신) 등 모두 4종류입니다. 그외에는 모두 사백신입니다.

병원에서의 접종 스케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가 연령(만)  접종 종류  접종 상품
 출생 직후  B형간염1차 헤파박스®,유박스®
 출생 0~4 주  BCG(경피용) 어깨에 9개의 구멍으로 찍히게 되면 접종후3~4주가 되면, 약하게 고름집이 생긴후 마릅니다.
 만 1 개월  B형간염2차
 만 2 개월  소아마비, DTP1차 이모박스®,인판릭스®,DTP-2®
 뇌수막염(Hib),폐구균1차/로타1차 악티브®,페트힙®,페스트힙®,박센힙®,프리베나®,로타릭스®
 만 4 개월  소아마비, DTP2차
 뇌수막염,폐구균2차/로타2차 로타릭스®, 로타텍®
 만 6 개월  소아마비, DTP3차
 뇌수막염,폐구균3차/로타3차
 B형간염3차
 만 12 개월 지나서  수두 / MMR 바릴릭스®,바리박스®,MMR-2®
 A 형간염 1차 하브릭스®,이팍셀베르나®
 만 18 개월 전후  뇌수막염,폐구균4차
 DTP4차
 A형 간염2차
 만 4~6 세  MMR2차
 소아마비4차, DTP5차
 만 12 세이후  Td(파상풍)

 

 아가 연령  [일본뇌염:사백신 vs 생백신]  접종 내용
 만 1~2 세(4~6월경)  사백신1차 or 생백신1차  사백신은 총5회, 생백신은 총3회
 만 1~2 세(1주후)  사백신2차
 만 2~3세 (1년후)  사백신3차 or 생백신 2차
 만 6 세  사백신4차
 만 12 세  사백신5차 or 생백신 3차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