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자다가 잠시 숨을 멈춰요!!!

6개월아가입니다. 밤에 자는 중에 갑자기 숨을 거칠게 쉴때도 있습니다. 갑자기 큰소리로 울다가 금세 안정을 찾기도 하구요. 괜찮을까요?


아가가 잠들었을때, 아가의 호흡을 살펴보면, 잠시 숨을 참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시 가쁘게 몰아 숨쉬다가, 다시 천천히 숨쉬기를 반복합니다. 보통 10~15초 이내로 호흡리듬이 정지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생후6개월까지 간혹 관찰 되는 주기적인 호흡(periodic breathing)의 일종으로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아가들은 총 수면시간의 5% 동안 주기적인 호흡을 합니다.

생후 1개월미만의 미숙아 또는 저체중아는 총 수면시간의10% 동안 불규칙적인 호흡을 합니다. 엄마아빠가 관찰했을 때, 호흡이 불규칙하고, 숨을 참고 있는 시간이 10~15초를 넘기는 것 같거나(좀 길다고 느껴지면), 아이의 발바닥을 가볍게 꼬집어서 깨우던지, 가슴을 쓰다듬어 주는 자극을 주면, 아가는 반사적으로 호흡리듬을 회복합니다. 이후로는 규칙적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만약 자극에 대한 반응이 더디고, 반복적으로 호흡리듬이 더디게 돌아온다면, 가까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