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 컵수유하면서 우유량이 줄었어요. 괜찮나요?

돌지난 아가입니다. 4개월부터 이유식을 해서, 지금은 밥을 아주 잘 먹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우유를 잘 안먹으려 합니다. 젖병을 잘 안 빨려고 해서, 생후 11개월부터는 컵으로 주고 있는데, 오히려 분유량이 줄어 하루 70~80 cc 정도 먹는거 같아요. 어떻게 하지요?

01-03 copy
돌지나서 이유식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 굳이 우유량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우유의 칼슘,지방,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식단(치즈, 요플레, 요구르트,육류,생선) 등을 수시로 보충하여 주면 됩니다.  체중증가가 또래아이들에 비해 무난하다면, 우유이외의 식단을 통해 꾸준히 영양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컵수유가 가능한 나이가 되면, 아가는 엄마아빠와의 실랑이(!)가 심해질 정도로 인지발달이 이루어져서 아가만의 고집(!)을 부리고, 땡깡도 생기게 됩니다.

컵수유는 아가가 혼자서 앉을 수 있을 때 시도하면 됩니다. 생후 9개월이 되면 혼자 앉아서 두 손으로 사물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혼자서 컵을 잡고 먹을 수 있습니다. 물컵을 잡고 많이 흘리거나 떨어뜨리지만, 곧 익숙해집니다.

생후 13~14개월이 되면, 젖병이 아닌, 컵수유로 완전히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젖병 수유는 오래 지속 될수록,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일찍 컵수유로 넘어가면, 젖병 뗄 때의 고생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컵으로 수유를 잘하기 위해서는 그림 또는 동물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컵으로 시도해보세요.  젖병 수유는 20 분 이내로 짧게 제한함이 좋습니다. (젖병 수유로 인한 충치를 줄이기 위해) ❸ 구강 청결제, 거즈로 수유후의 구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