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배꼽에서 피가 나요.

생후11일된 남아입니다. 아직 배꼽이 떨어지지 않았어요. 근데 오늘 배꼽에서 피가 많이 나와 있네요. 일단 소독은 했는데 걱정 되요. 괜찮을 까요? 통목욕은 언제 할 수 있나요?
030 copy

탯줄은 아가에게 엄마로부터의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통로입니다.  출생 직후 묶고 나서, 생후 10~21일경에 말라서 떨어지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탯줄이 떨어질 때, 약간의 피나 진물이 묻어 나오기도 합니다. 깨끗이 소독하고 관리하면, 수일 지나 흔적 없이 아물게 되지요.

탯줄이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기저귀를 배꼽을 덥지 않게 채우는 편이 좋습니다. 즉, 탯줄의 절단된 부위가 기저귀의 소변이 묻지 않도록 함이 좋습니다. 배꼽 소독은 하루 1~2차례의 알코올 면봉이나 솜으로 닦고 말리면 집에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는 배꼽에 염증이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❶  아가가 38°C이상의 열이 나거나

❷  배꼽주위 피부가 빨갛게 변하면서 붓거나

❸  배꼽의 아랫부분에 종기나 덩어리가 만져질 때는 …..진찰이 필요합니다.

아가의 통목욕은 배꼽이 떨어진 후 가능합니다. 출생직후의 아가 목욕은 보통 주 2~3회가 무난합니다. 그러나, 최근엔 자주, 거의 매일 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아가는 목욕후에 편안해 하면서, 잠에 잘들기 때문이지요.

좀더 커서 생후 5~6 개월이 되어 뒤집고 기기 시작할 땐, 쉽게 더러워 지므로, 수시로 목욕시켜 청결히 해주어야 하겠지요.  욕조의 물의 양은 아가가 누웠을 때, 허리가 절반 정도 잠길 정도면 충분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