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인가요? 목이 아픈지 잘 안먹어요.

17개월아가입니다. 3일전에 고열이 나더니, 그후로 목이 아픈지, 잘 안먹고 칭얼대면서 보채기만 합니다. 수족구 인가요?

붉은 발진(흰색 화살표)과 흰색 분비물로 덮혀있는 수포(물집)이 관찰됩니다
.

입술주위의 붉은 반점이 생기고 침을 수시로 흘리게 됩니다.
.

손바닥에 생긴 물집(수포)이 생겨서 아가는 따가운지 자주 보챕니다.

수족구병입니다.

보통, 수족구(手足口)라는 얘기는 바이러스로 인한 증상이 손,발, 구강에 흔히 수포(물집)이 생기기 때문에 불려지는 이름입니다.  유행성향이 있으며, 어린이집, 마트, 공원 등을 통해,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고열과 보채는 증상이 있다가, 2~3일이 지나면서 침을 많이 흘리면서 입안, 손과 발에 물집이 생기면서 유난히 보채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 하므로, 모든 음식을 거부하면서 간혹, 단식투쟁(!)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우유, 두유, 요플레, 사과쥬스, 배주스, 죽, 미음, 등등, 입안으로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식단과 충분히 수분을 먹인다면, 가볍게 몇일 고생하다가 지나가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열이 안떨어지거나, 식음을 전폐(!)하면서 자주 보챈다면, 가까운 소아과전문의를 수시로 찾아서 진찰을 통해서 경과관찰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