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에게 TV를 언제쯤 보여 줘야 할까???

TV시청에 관한 논란의 여지는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2세 이하에서는 TV시청을 되도록 피하고, 되도록 하루 1시간이내의 시청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요즘 아가들은 하루 2~4시간정도 TV를 보면서 밥먹고, 장난감 놀이를 하고, TV에서 나오는 율동을 따라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흔합니다.

또한, 아가에게 TV를 보여주는 것이  “바보상자”에 길들이는 것인지, 아니면, “재미있는 특별활동, 과외선생님”을 초빙한 것으로 생각할 것인지 고민이 되기도 하지요.

TV시청에 관한 몇가지 육아 요령을 살펴보면…

1. TV 시청 제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2세 미만인 경우, TV시청을 최소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가의 TV에 대한 반응이 너무 좋은 경우, 15분 단위로 끊어서 시청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한없이 TV속에 빠져들기 때문입니다.

2세가 넘어가면, 하루 1시간정도로 TV시청 시간을 늘려줘도 됩니다.  그리고, 아가의 침대에 누워서 시청케하는 것하고, 식사시간에 TV를 틀어놓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2. TV 프로그램에 신경을 쓰세요.

TV에서 흘러나오는 대로 TV를 보여줄 것이 아니라, TV’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보여줘야 합니다. 그리고, TV ‘프로그램’이 끝났으면, TV를 끄세요. 그럼 아가에게 원하는 프로그램만 보여줄 수가 있겠지요.

3. 장면 전환이 자연스러운, 되도록 차분한 프로그램을 보여주세요.

느린 동작의 화면아가에게 생각할 시간을 줍니다.   너무 산만한 화면과 빠른 스토리는 아가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폭력적인 장면은 아가의 과격한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공포영화도 곤란합니다”,  되도록,  친구,또래들과 같이 잘 어울리는 사회적인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뽀로로” 좋지요… 소리를 만드는, 말을 따라하게 하고, 노래하고, 춤추는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4. 부모님도 같이 시청하세요.

부모님과 같이 시청할때 아가는 엄마/아빠에게 수없이 많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엄마/아빠의 반응을 같이 살피기도 하구요. 아가들은 혼자 보게 했을 때보다 아가의 지적 호기심은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때론, TV 프로그램의 주인공을 자신과 비교하기도 하고, 칭찬하기도 합니다. 때론, 비판적으로 바라보기도 하구요.

* 현실적으로, 많은 부모님이 아가들은 “TV앞에” 맏겨 놓고 잠시 쉬는게 현실입니다. 어떻게 보면, TV가 “babysitter’역활을 할때제법 있지요.

5. TV 프로그램과 관련있는 책,그림책,동화책을 보여주세요.

TV에서 봤던 만화 주인공에 관련된 책으로 숫자, 단어 공부해보세요. 학습효과가 늘어납니다. 아가는 즐거워하면서 숫자, 단어 공부를 하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