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신생아인데, 눈꼽이 껴요.

생후 26일 된 아가로 한쪽 눈에 눈곱이 많이 낍니다. 심해져 진물이 나오고 눈도 충혈 되고 해서 소아과에서 안약처방 받아 눈에 넣어주니, 충혈은 없어졌는데 눈곱은 여전합니다. 어떻게 하죠?

 

신생아 눈물샘에서 눈물의 배출이 원활치 않아 눈꼽이 생깁니다.  신생아의 경우, 누관(淚管,눈물이 지나가는 길)이 좁으므로 눈물의 배출,소통이 원활치 않습니다.   눈꼽이 끼는 경우가 흔합니다. 눈꼽이 낄 때는, 깨끗한 면봉이나 거즈로 생리식염수를 적셔서 살짝 닦아주면 됩니다.

동시에 콧등 안쪽에 위치한 누관(淚管)을 살짝 맛사지[엄지 또는 검지로 콧등과 눈 안쪽 부위를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살짝 눌러서 쓰다듬어 내리면 됩니다]를 하루 3~4차례 반복하면,좁아진 눈물샘이 넓어지면서 눈곱 배출이 원활해 집니다.

눈꼽이 2~4일 이상 지속되고, 눈이 충혈되는 경우에는 안약 또는 안연고 처방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심하고 지속되는 경우엔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눈물관 맛사지와 안약 점안으로 효과가 없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드물게는, 눈물관이 폐쇄되어 간단한 튜브삽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한번 개통된 눈물관은 다시 좁아지는 경우는 드물다고 알려졌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