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 젖병을 거부해요

45일된 5.1kg 아가입니다. 모유 양이 적어 혼합 수유 중인데 갑자기 젖병을 물리면 50cc 정도 먹고는 울면서 안 먹으려고 해요. 배는 고파하면서 젖만 찾아요. 원래 분유만 먹을 땐 100~200cc 정도 먹었습니다. 계속 젖만 찾으며 가슴으로 파고드네요. 젖은 안 나오고 속상합니다. 모유는 2시간 만에 짜보면 50cc 정도, 4시간 만에는 130cc 정도 나와서 4시간마다 짭니다. 젖양이 줄까 봐 걱정입니다. 어떻게 하죠?035 copy

유두 혼돈의 경우입니다. 엄마 젖꼭지는 부드럽고 말랑말랑합니다. 그래서 아가는 입을 크게, 깊이 벌려서 물어야 하겠지요. 다이나믹한(!) 묘미(재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엄마 유두를 무는 아가는 심심해 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젖병의 꼭지는 약간 딱딱해서, 물기가 쉽고, 입안에 깊이 물지 않아도 잘 흘러 나옵니다. 그래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엄마 젖꼭지에 익숙해진 아가는 심심한(!) 젖병에 싫증을 느끼며 쉽게 짜증을 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미 유두 혼돈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낙담 말고 매끼마다 모유를 물리세요.  자주 물리면서 모유가 늘어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아가가 배고프고, 짜증내기 전에 미리 물리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수유 자세를 바꾸어 보세요.  수유자세를 바꾸면 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분간 모유가 줄지 않도록 유축기로 모유를 짜서 분유병에 담아 보충 수유하세요.  모유의 맛을 잃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하겠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