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수면 vs. NONREM수면

아가들도 어른처럼 수면 단계를 REM수면과 NONREM수면으로 구분합니다. 엄마의 뱃속에서(임신 말기가 되면) 아가는 어느정도 수면리듬을 가지게 됩니다. 임신중기부터 REM수면으로 시작되어, 임신후반기에는 NONREM수면리듬을 어느 정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REM수면

가벼운 수면단계입니다. 이시기에는 꿈(dream)을 꾸면서 눈동자를 전후 좌우로 움직입니다. 신생아는 보통 16시간이상 잠을 자지만, 수면시간의 50%이상이 REM수면에 해당합니다. 아가가 성장하면서 REM수면시간은 줄어들게 됩니다.


•Non-REM수면: 
4 단계로 구분됩니다.

◦ 1단계 : 졸리운 시기: 눈꺼풀이 무거워 집니다. 이따끔씩 눈을 떳다가 감기를 번갈아 합니다.

◦ 2단계 : 가벼운 수면: 살짝 몸을 꿈들거리면서 움찔합니다. 주변 소리에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 3단계 : 깊은 수면: 움직임 없이 고요히 잠이 듭니다.

◦ 4단계 : 좀더 깊은 수면: 자극을 줘도 깨어나지 않는 깊은 잠에 듭니다.


• 수면사이클

아가의 수면사이클은 「 1단계에서 시작하여, 2단계 ☞ 3단계 ☞ 4단계」로 진행하여 깊은 잠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깨어날때는 「 4단계 ☞ 3단계 ☞ 2단계 ☞ REM수면 」과정을 거쳐 깨어나게 됩니다.  하룻밤에 길게 잠을 잘때에도 이런한 수면사이클은 여러차례 반복됩니다. 즉, 아가들은 잠을 자면서도, NONREM수면의 1~4단계와 REM수면단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면단계가 짧은 시간단위로 연결(!)되므로, 아가는 수시로 깨고, 얕은 잠에 들게 됩니다.

【 REM=Rapid Eyeball Movement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