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월]치아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15개월 아가엄마입니다. 밥을 잘 안먹어서 아직도 이유식으로 된죽을 끓여 먹이는데요. 이가 위 2개, 아래 3개 났는데, (1) 치아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2) 일반 유아칫솔과 치약으로 닦아야 하는지? 아니면 핑거칫솔로 닦아야 하는지요?

지금부터는 치아관리를 해야 합니다. 유치가 나기 전이라도 목욕할 때 거즈나 젖은 물 티슈로 잇몸을 닦아주면 좋습니다. 아직 치약을 사용할 필요는 없고 가볍게 검지손가락으로 거즈를 감아서 살짝 닦아주세요. 치아가 낫을 때 양치질 하는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지 쉽겠죠.

치아가 난 후에는 어떻게 양치질을 해야 하나요?

생후 6개월이 되어 이빨(유치)이 나면, 핑거 칫솔을 준비하세요. (간혹, 첫 이빨이 15~18개월에서야 나는 아가들도 간혹 있다.) 치아의 안쪽/바깥쪽을 골고루 닦아주면 됩니다

치약은 양치질후 뱉을 수 있는 생후 2세부터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첫 이빨 난 후 6개월 정도 지나면(1세가 되면), 치과 정기검진을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반 유아칫솔로 닦고 께끗한 물로 행구면 됩니다. 어금니가 나올때쯤(대략 생후 18개월)이 되면, 부드럽고, 예쁜 유아용 치솔을 사용하면됩니다. 치솔로 치아의 앞면과 뒷면을 하루 2회(아침, 저녁)으로 닦은 후 깨끗한 물로 행궈 주면 됩니다.

동시에 혓바닥도 치솔로 닦아주세요. 우유 및 음식물 국물을 깨끗이 해주므로 입냄새(!)를 없애는데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