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이유식에 조개 넣어도 되나요?

아이가 무럭무럭 커서 벌써 7개월이네요. 이제 이유식도 곧잘 받아먹고 하는데 조갯살 넣어서 고소하게 이유식 만들어주려구요. 조갯살 벌써먹여도 될까요??

일단 시도해보시되 아가 반응의 관찰하며 진행하면 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수시로, 발진,설사를 쉽게 경험하게 됩니다. 대개의 경우 3~6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발진은 일시적인 과정으로 생각하고 진행을 하면 됩니다. 그러나, 발진이 제법 크고, 12시간이상 지속되며, 입술,눈주위가 붓는다면, 음식물 단백을 충분히 분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좀더 기다렸다가 (2~4주후에) 시도하면 됩니다.

새로운 식단에 대한 알러지반응은 아가마다 다릅니다. 통상적으로 주의해서 이유식을 시작하자는 뜻이지, 반드시 먹으면 안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음식은 각가의 영양소가 다르므로, 골고루 다양하게 먹이는데 노력해야 하겠지요. 동시에, 알러지(아토피) 발진, 삼키는 동안 질식의 위험성도 주의하면서요.

4 ~12 개월까지 주의해야 하는 식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귤, 오렌지쥬스 : 알러지 증상을 일으키는 빈도가 많습니다.
* 계란 흰자 : 노른자는 먹어도 되나, 단백질이 풍부한 흰자는 아토피을 악화시킬 염려가 있어, 1세까지 기다리길 권합니다.  심한 아토피 피부인 경우, 2세까지 기다립니다.
* : 야생꿀은 Clostridium botulinum(세균의 일종)균이 있어, 파상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른은 소화기능이 충분해서 분해가 가능하지만, 어린 아가는 아직 곤란합니다.
* 땅콩 버터 : 견과(땅콩)은 알러지 증상을 흔히 일으킵니다. 아빠/엄마가 땅콩 알러지를 가지고 있다면, 아가는 3세까지 기다리길 권합니다.
* 밀, 밀가루 식단 : 보통 생후 6~8개월이 되면, 빵 또는 밀가루 음식을 시도합니다. 먹은 후 발진이 생긴다면, 1세까지 기다리길 권합니다.
* 조개 : 알러지 증상의 빈도가 많습니다.
* 견과류 (호도): 호도/견과류 알러지가 있다면, 3~4세까지는 기다리길 권합니다.

* 기타 흔한 알러지 식품 : 옥수수, 콩(대두), 초콜릿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 모유 수유 중이라면, 견과류, 유제품, 생우유는 제한이 아가의 알러지 예방 및 아토피 피부 호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엄마의 위장내의 우유 단백질의 분해 능력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는 존재합니다.

* 생우유 : 1세가 될 때까지는 조제분유 또는 모유를 먹여야 합니다. 1세전까지는 아직은 생우유 단백을 충분히 분해,흡수하기에는 충분히 못하기 때문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