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일] 유두 혼돈인가요? 젖을 흘려요…

50일된 아가예요. 혼합수유중이예요. 지금까지는 젖도 웬만하면 잘 먹고, 어떤 땐 성질나고 배고프면 분유달라고 하면 그것도잘먹었눈데.  몇일 전부터 분유 타주면 오물거리다 이상한 소리내며 빨고 먹는 양이 줄었어요.  배고픈 것 같아 젖 주면 또 성질내면서 안먹고, 분유 타주면 막질질 흘리면서 먹으면서 짜증내고… 6주차 급성장기라 그런가요? 유두혼돈이면 젖은 안먹어야 하눈데 잠자면서도 늘 젖은 찾아요. 물고 잘려고 할 때도 많은데. 요즘 젖병 물리면 꿀꺽 꿀꺽 안먹고 먹다가도 승질 내고 막그래요. 젖 양이부족한대 젖병을 이렇게 승질부리면서 먹어서요..어떡하죠?

아가들은 본능적으로 입술로 쪽쪽 빱니다. 모유 수유를 위해선 현란한(!) 혓바닥의 움직임강하게 빠는 힘이 필요합니다.  보통, 모유 수유를 위해서 40 종류의 안면근육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젖병 수유는 4 종류 안면근육이면 충분히 우유를 먹을 수 있습니다.

왜 헷갈릴까요?

엄마의 젖꼭지(유두)는 부드럽고 말랑말랑합니다. 그래서 아가는 입을 크게, 깊이 벌려서 물어야 합니다.반면에, 젖병은 약간 딱딱해서, 입안에 깊이 물지 않아도 잘 흘러나옵니다. 그래서 쉽게 먹을 수 있겠지요.  결국, 초반에 젖병 또는 공갈 젖꼭지에 익숙해진 아가는 엄마 젖을 물어도 힘들어서 빨려하지 않습니다. 대신 쉽게 짜증을 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유수유가 충분히 나올 때까지(엄마가 익숙해질 때까지만)  젖병 또는 공갈 젖꼭지를 요령껏 사용하세요. 그러나, 이미 유두 혼돈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낙담 말고 매끼마다 모유를 물려 보세요.

아가가 배고프고, 짜증나기 전에 미리 물리는 것이 요령입니다. 그리고, 수유 자세를 바꾸어 보세요. 자세를 바꾸면 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