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젖물고 구역질을 해요

5개월 남자아이인데요. 모유수유중에 헛구역질을 가끔씩 하거든요. 그러다가 심하면 토하기도 하고요. 자주 그러는데 궁금합니다. 왜 그럴까요?
01-02 copy
    왜 자꾸 헛구역질을 할까요?

헛구역질[게우는 것]은 기관지로 음식물 또는 분비물이 넘어가지 않도록[사래 걸리지 않게] 목안에서 밖으로 밀어내려는 자연적인 반사 행동입니다. 수유할때, 분유 또는 모유가 너무 빨리 흘러나올 때, 사래걸리지 않도록 많이 게우거나 헛구역질을 자주 합니다.  보통, 생후 4~6개월까지는 흔합니다.

또한, 이유식 초기에도 혀끝으로 숟가락을 밀어 냅니다. 특히, 억지로 아가에게 먹이려고 할 때, 입안에 우유 또는 음식으로 가득 찼을 때, 아가는 혀를 내밀거나, 헛구역질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수유할때 아가를 편안한 자세로 만들어 주세요.  허리와 목이 꺽인(!) 자세에서는 자주 헛구역질하면서 게울수 있습니다. 수유후에 충분히 먹은 것 같다면, 억지로 먹이지 마세요.

 젖꼭지(분유) 구멍이 너무 커서 우유가 한번에 많이 흘러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유식을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최소한 생후 4~6개월이 지나서 혼자 앉아서 놀수 있을 때에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이유식을 숟가락으로 떠 먹일 때 음식을 목젖 깊이 넣어 주지 마세요혀끝에 살짝 걸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아가는 혀끝을 낼름거리면서 음식의 맛을 음미(!)하면서 빨아 먹듯이 당겨 먹습니다.  아가가 혀로 이유식을 자꾸 밀어 버려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하게 시도하시면 됩니다.

만약, 1~2주를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도 안된다면, 아가의 이유식시작은 좀 이른 편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