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일] 어떻게 모유로 배불리 먹었는지 알죠?

63일 된 남아구요. 아기 몸무게는 5.5~6kg 정도 나가요. 현재 3시간마다 먹여요. 지금 현재도 많이 먹는거 같은데…시엄마는 아기가 울면 무조건 배가 고파서 그러는거라고 하시네요. 어떻게든 시간을 늘려보려고 하는데…정말 쉽지가 않네요. 계속 이렇게 먹여도 되는건지…아니면 먹는 양을 줄여서 자주 먹여야 하는건지 고민되네요…
032_copy2
모유 특징적으로 아가의 위장에서 소화 및 흡수가 빠르므로 수수로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모유수유아가는 젖꼭지를 잠깐 물고 나서 곧장 잠드는 경우가 많아서, 섭취량이 충분한지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게 됩니다.

충분한 섭취량에 대한 일반적 기준은 날마다의 체중증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출생직후엔, 출생체중의 5~9%의 체중감소를 허용하지만, 생후 2주가 되면, 출생 당시의 체중을 회복해야 합니다. 즉, 출생 후 7~10일 이후론 매일 20~50g의 체중이 증가되어야 합니다.

 

섭취량이 충분한 모유 수유아가는 …

❶ 생후 첫 2~3주 동안 2~3시간 간격(하루 8회 이상) 수유합니다.

❷ 첫 1개월엔, 하루 3회 이상 대변을 보며, 간혹 1~3일간 대변 없이 지나가기도 합니다.

❸ 첫 3개월간 매일 20~50g (평균 30g)가량 체중이 증가됩니다.

❹ 매일 7~8회 이상 소변을 봅니다. 흡수 잘되는 기저귀라서 확인이 어렵다면, 기저귀 무게를 느껴보세요. 무겁게 느껴집니다.

❺ 가끔 수유할 때, ‘꼴깍꼴깍’ 모유가 목젖을 넘어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❻ 수유 끝에 유방이 한결 말랑말랑 해지고 가볍게 느껴집니다.

모유 섭취량이 충분하지 않는 아가는…

❶ 출생 직후 5~7일 동안 10% 이상 체중감소가 있습니다

❷ 아가가 모유를 삼키는 소리(‘꼴깍 꼴깍’)를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❸ 수유 끝에, 유방이 말랑 말랑하지 않고 여전히 딱딱합니다.

❹ 아가가 짜증만 내고, 힘없이 늘어져 있습니다.

❺ 1주일이 지났는데도 소변 횟수가 하루 6번도 안 됩니다.

❻ 1주일이 지났는데도 아직 검은 자장면 색의 태변을 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