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월] 어떻게 밤중 수유를 줄일까요?

13개월 남아입니다. 밤10시쯤에 잠이 듭니다. 그때에 분유(이유식) 200ml씩 먹고 잡니다. 매일 새벽 2~3시 정도되면 울면서 손을 빨구 쩝쩝거리면서 분유를 달라는 행동을 합니다. 그래서 먹이고 있습니다. 요새 밤중 수유를 줄이려고 이틀정도 보리차를 타서 주었습니다. 그후 3일째부터는 보리차를 안 먹고 분유를 달라고 웁니다. 어떻게 밤중 수유를 줄일수 있을까요?

【 밤중 수유를 줄이려면 이렇게 해보세요 】

1. 매일 조금씩 밤중 수유량과 횟수를 줄이세요. 서서히 밤중수유량을 줄여 나가야 합니다. 밤중 수유간격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가를 다독거리면서 서서히 달래야 하기때문입니다.  동시에, 밤중 수유 횟수도 줄여야 합니다. 아가가 자다가 다시 깼을 때는 모유/분유로 수유하기보다는 일단 토닥거려서 재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동시에, 잠들기 전에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잠들기 전에 충분히 배가 부르지 않으면, 아가는 새벽에 쉽게 깨어납니다. 잠들기 전에 배고파 보이면, 한번 더 깨워서 먹이고 재우세요.

밤중 수유를 할때는 분유를 약간 묽게 타주면, 밤에 우유를 덜 찾게 되기도 합니다.  초반엔 물을 25%정도 보충하여 희석시킵니다. 나중엔 물만 먹게 된다. 아가는 물 때문에 밤에 자주 깨진 않습니다.

2. 낮동안에는 많이 놀게하고, 충분히 먹이세요. 낮 동안에 많이 놀아야  더욱 주간에 많이 수유를 하게 됩니다. 낮에 낮잠을 많이 자고, 활동량이 적은 아가는 밤에는 잠을 안자고, 분유를 수시로 찾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가의 생활이 낮과 밤을 구별하도록 신경을 써서, 낮에는 많이 놀고, 밤에는 충분히 잘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 여행/이사/직장 복귀를 앞두고 갑자기 중단하지 마세요.  밤중수유 중단은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주변(배우자,조부모)의 도움이 없을 때 급하게 시작하면 오히려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밤중  수유중단이 한번에 안 된다면, 2주일 정도 쉬었다가 다시 시도해보세요. 맘대로 안 될 때는 쉬었다가 다시 하세요. 무엇보다도, 야간 수유 중단은 필수가 아닌 선택(Option)의 문제입니다.  억지로 밤중수유를 중단해서 얻는 이득(!)과 손해(!)를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유 수유아가는 엄마의 몸의 냄새(젖 냄새)에 익숙해져서 있으므로, 본능적으로 모유를 찾게 됩니다.  밤중에 깼을 때는 젖냄새가 안나는(!) 아빠가 달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되겠지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