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월] 황달이 오래 가요.

한달 된 여아로 출생 시에 황달이 있었습니다. 모유를 먹여서 오래 갈거라 하더군요. 지금은 모유가 모자라 분유도 먹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엔 눈동자도 노랬는데, 지금은 하얀 편입니다. 볼은 아직도 연한 노란색입니다. 황달이 이렇게 오래가도 괜찮은 건지요?
021 copy
황달은 신생아의 간이 아직 충분히 성숙되지 않아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따라서, 인체내의 분해물질인 빌리루빈(피부를 노랗게 보이게 하는 색소)의 분해, 배출, 이동에 일시적으로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게 됩니다.

 생리적 황달은 정상출생 아가의 50~60%에서 관찰됩니다.  노란 피부 색깔이 첫 1~2주에 관찰되며, 노란색은 얼굴에서 시작하여 목, 가슴, 허벅지로 진행합니다. 생리적 황달은 일시적이며 무해합니다. 그러나, 눈에 띄게 노란 경우엔 반드시 소아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모유 수유의 ‘모유황달’은 생후7~10일 전후로 생깁니다.  수유와 체중증가가 잘 이루어지지만, 모유의 일부 성분(효소)이 신생아의 빌리루빈 분해, 배설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경우, 생리적 황달과 겹치기도 합니다.

아가의 빌리루빈 수치(황달 수치)가 높을 경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짧은 기간(2~3일간) 모유중지 한다거나, 광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이후 황달수치가 감소하면 다시 모유수유를 시작하게 됩니다. 모유 수유를 지속하는 경우, 모유황달이 수주~수개월까지 지속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무해하다고 알려졌습니다.

황달 수치가 16 이라는데요.

❸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황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생 후 24 시간 내에 시작된 황달의 경우

* 엄마의 혈액형이 Rh-, O형인 경우

* 간, 담낭, 소장의 질병이 있는 경우

* 분만 당시 난산으로 신생아 집중치료 한 경우

* 극소 미숙아(28주 전후)의 경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