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여아] 밤중 소변가리기 심리적 문제일까요?

5세 여아입니다. 말도 잘하며 똑똑하며, 또래에 비해 영리해요. 낮엔 대소변 전혀 문제없고, 낮잠 잘때 너무 푹잠들면 가끔 오줌을 싸고, 낮잠잘때는 한달에 한두번 실수합니다. 그런데 밤엔 여태 오줌을 싸네요. 기저귀는 절대 안차고요. 방수요로 해결하고있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할까요? 

밤에 어쩌다 일어나서 소변을 보긴하지만, 한달에 한번 있을까 말까합니다. 2살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오줌을 안싼적이 없고요. 하루밤에 두번은 기본이고, 어떨때는 세네번씩 쌀때도 있는데요.병일까요?

애가 밤에 소변을 못가리니까 화도 내고 달래기도하고, 약속도 수도 없이하고 일어나라고 밤마다 얘기해주고, 기도도 같이하고 그러는데, 이것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걸까요? 오줌싸고 일어나서 울고 소리도 지르면서, ‘엄마 바지 젓었어’하고 울어요. 꼭 싸고 일어나더라고요. 애도 스트레스받는것 같기도하고 병적문제니까, 애한테 약을 먹이는게 좋은방법인가, 애가 심리적으로 그런건가 모르겟어요?

낮에 완전히 대/소변을 가린다면, 밤에도 가리는 연습을 시작하지요. 먼저 낮잠 후에 기저귀에 대소변을 봤는지, 참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통, 배변연습 시작후 6개월정도 지나면, 낮잠후에 깨서 대소변을 가릴수 있습니다.

밤에 대소변 가리기는 “얼마나 깊이 잠에 빠지는지” 와 “잠자기 전에 수분 섭취량이 많은지” 와 관련 있겠지요. 잠이 깊은 아가들과, 잠들기전에 음료수나 수분을 많이 먹는 아가들에서 밤에 기저귀나 이불에 실례를 하게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겠지요.

 

4~5세 이후에도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할때에는  
 
(1) 저녁6~7시 이후로 수분섭취를 줄이도록 하세요 
 
(2) 아가가 잠들고 나서 2~3시간 지난 후에 일부러 깨워서 소변을 보도록 하면, 아가는 밤에 스스로 일어나서 소변을 보게 됩니다.
 
보통, 잠들고 나서, 3시간이내에 기저귀나 이불에 실례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소변가리기가 원활하다면, 1주일 동안에 3일 밤 이상 일어나, 대소변 가린다면, 기저귀를 떼고 팬티를 종일 입혀도 됩니다.

유치원아가 야뇨증은 어떻게 하죠? 낮에는 가리는데.
아기 변기연습시키는 요령(1)
4살 남자아이인데 바지에 계속 똥을 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