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 젖꼭지를 혀로 접어서 내밀어요

126일 된 아가입니다.  아가가 크게 낳은거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안늘어 늘 먹는거에 걱정인데요.  모유만 먹이고 있고. 엄마젖은 잘 먹는 편인데,유축한 모유를 젖병으로 주면 100정도 먹었었어요.  근데 최근들어 그마저도 안먹고,  전에 젖병거부할때처럼 막 울거나 그러진 않는데, 한 오십먹고는 젖꼭지를 혀로 접어서 내밀어요. 그러곤 안먹으려 해요. 괜찮나요? 


잘 먹던 아가가 젖꼭지를 거부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뭔가 편치 않다는 무언의 신호입니다. 한번쯤 수유환경및 주변을 살펴봐야 하겠지요.

왜 그럴까요?

* 목 안이 불편해서; 치아가 나는 경우, 목 감기로 아파서, 아구창이 생겨서 등등…

* 엄마의 젖꼭지를 깨물지 않으려고 하다보니;
간혹 1세 가량이 되면 젖꼭지를 깨물 때 엄마가 소리를 질러 서로 놀란 경험이 있다면, 그럴 수 있습니다

* 중이염이 있을 때; 수유 동안 보챌 때가 있습니다.

* 감기(콧물, 코막힘) 증상일 때: 수유하기 힘들어 합니다.

* 젖병/공갈 젖꼭지에 실증이 나거나 할때…그러합니다…

* 엄마의 환경변화; 엄마의 직장 복귀/이직/이사

* 엄마의 진한 화장품/로션(유방주위)의 냄새로 인해서..

* 엄마의 식단의 변화(자극적 식단,한약,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로 모유 성분에 영향을 줄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두(젖꼭지)를 입술로 밀어내면, 솔직히 당황스럽습니다.  보통 2~5일간 거부하다가 정상리듬을 되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부하는 동안은 유축기/손으로 짜서 컵 또는 스푼으로 보충하면 됩니다. 딱히 어려운 경우엔 젖병으로 보충을 해야 하겠지요.

* 되도록 졸릴 때 수유하세요. 무심결에 잘 먹습니다. 반대로, 깨어 있을 땐 유두를 거부하기 쉽습니다.

* 소아과 진찰을 받아 보세요.

* 수유 방법을 바꾸어 보세요. 예전과 다른 방법이나, 자세로

* 조용한 방에서 수유해 보세요. 주위가 산만하면 아가는 더욱 놀고 싶어 합니다.

* 엄마/아빠와 따뜻한 피부접촉(스킨쉽)을 많이 하세요.

* 엄마의 식단에서 카페인, 초콜릿, 자극적 음식은 제한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