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 아들]성적호기심?어케 해결을…

8살 아들인데 성적호기심이 발동해서인지, 다른 이유에서인지, 한살터울인 여동생의 잠지를 볼려고 하고, 만질려고도 하고, 심지어는 엄마 엉덩이도 만지더랍니다. 그때마다 ‘딴사람이 니 엉덩이 만지고 고추만지면 기분좋아 안좋아? 그런 사람을 머라고 부르는지 알지 ? 변태라고 하지? 하면서 야단칩니다. 왜 그럴까요? 이럴땐 어케하죠?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초등 저학년(1~3학) 성적호기심은 자기 신체일부(특히,성기) 대한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 저학년의 관심은 또래친구 사귀기(사회성)입니다. 단체(수업, 운동, 학원)활동으로 집단에서의 친구사귀는 요령, 공동체규칙 익숙해집니다

초등 고학년(4~6학년)되면, 자신의 신체변화를 경험(키가 커지고, 목소리변하거나,가슴이 나오는등)하게 되고, 신체적(성적)변화에 대한 호기심을 또래를 통해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녀의 성적호기심에 대해서 노련하고 준비된 답변으로 적절하게 대답하여 자녀가 큰 고민없이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겠지요.

6~8세의 성적호기심은 아이마다 개인차이가 큽니다.  보통, 처음으로 경험하는 초등학교라는 사회성 습득에 대한 열정으로 성적호기심에 대한 관심은 덮혀집니다그러나, 초등 저학년도 개방적인 방송, UCC인터넷과 조숙한(!) 또래친구 영향으로 성에 대한 관심은 있습니다. 아직, 현실에 대한 가치판단이 정확하지 않으므로, 주관적이고 왜곡(!)해서 이해하기도 합니다.

성에 대한 지식과 대화를 ❶ 본인 또는 이성의 “성기(genitalia)에 대한 호기심” ❷ 이성과의 “스킨쉽(키스 포함)을 비롯한 친밀감”표현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의미 ❸ “성행위, 임신, 출산의 생물학적인 지식과 사회(문화)적인 의미” 를 구별해서 대화를 나누어야 하겠지요.


자녀가 자신의 성기에 대해 쑥스러워하거나, 큰 관심없어 보이면, 간단하고 쉽게 설명하여 넘어가면 됩니다아직 성에 대한 호기심이 그다지 크지 않은 것입니다. 또래 친구사귀기 및 놀이에 더 관심이 크므로, 임신,출산, 남여의 육체 차이와 변화 등의 성(Sex)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어떻게 (Sex)을 얘기하나요?

 편안하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얘기해 주세요성기(genitalia) 및 성(Sex)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린 듯한 표정은 곤란합니다아이는 단순한 호기심때문에 궁금해하는 것입니다호기심을 당연하다는 표정으로 대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실수(!)하지 않습니다.  

질문을 진지하게 들어주지 않는다면, 8 10~11 동네 형(언니)한테 왜곡된 성지식을 묻고, 엉뚱한 지식(!) 얻게 됩니다또래친구,(형언니)의 사교육(!)과 인터넷검색으로 얻은 성지식/문화로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성지식에 대한 공교육(!)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Sex)을 주제로 자녀와 대화하는데 쉽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자녀 성교육에 관한 육아교육을 받은적도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성에 대해서 자녀와 대화를 하면, 괜히 너무나 많은 성지식을 알려주는게 아닌가하는 고민도 생깁니다.


장황하고 당황스러운 질문이라도 짧고 간단하게 답해주세요. 미리 먼저 알려주려고 하기보다는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대답 짧고 차분하게 설명해주세요직접 자녀 눈을 마주보고 대답하기 쑥스럽기도 하지요장소를 옮기며 눈빛을 피하거나, 자동차 앞자석에서 눈치를 보면서 지나가는 말투로 가볍게 대화하는 편이 자연스럽지요.  

자녀의 의견을 주의깊게 들으세요. 자녀의 성적 상상력을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부모의 단어 보다는분위기“로 이해합니다부모가 (Sex)에 대해 꺼림직해하거나, 귀찮은듯이 대답하면, 자녀도 성에 대한 질문하길 꺼려하게됩니다자녀는 부모의 표정, 억양, 분위기로 성지식(성문화)를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