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정상 고막 구조 & 중이염의 이해!!!

 

 

윗그림(↑)은 진료실에서 이경을 통해 고막을 진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윗그림(↑)을 통해, 귀는 (1)외이도 (2) 중이 (3) 내이 로 이루어졌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중, 중이염은 (2) 중이에 염증이 생긴경우입니다. 중이은 이관(유스타키오관)을 통해 목젖(코안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평상시에는 목안의 공기가 (2) 중이안쪽으로 환기가 됩니다.

 
좌측그림(↖)을 통해, 정상 중이는 이관(유스타키오관)을 통해 목젖(코안쪽)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측 그림(↗)을 통해, 중이염이 오면은 중이는 노란 콧물, 분비물이 들어와 고여있게 됩니다. 이때, 비염성향이 강한 경우, 목젖(코안쪽)으로 연결된 이관(유스타키오관)점막도 동시에 부어있기때문에, 중이에 고인 콧물, 분비물의 배출이 쉽게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경구항생제 치료가 오래가게 됩니다. 이때는 비염치료를 동반하면 중이염 치료는 빨라지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