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월 남아]무작성 손잡고 쳐다봐 주길 원해요. 왜 이럴까요?

낮선 곳에선 물론이고 집에서도 심해요. 그 좁은 집에서 이동할 때도(거실서 부억으로) 항상 손 잡고 가자네요. 물 먹을때도,요구할 때도 쳐다봐주길 원합니다. 집에서 엄마 아빠 누워있꼴을 못 보고 무작정 손잡고 여기저기 다니자 하니 피곤해죽겠네요.얼마전부턴 어린이집에서 보냈어요. 근데 어린이집서도 선생님 손잡고 다닌다네요.ㅋㅋㅋ 왜 이럴까요?

정상적인 아가의 모습입니다. 18개월이후에 관찰되는 모습으로 아가 자신과 타인이 동일한 대상에 대해 공통적인 관심(주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모습입니다. 즉, 아가가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엄마 손을 잡고 주의를 끌고 제3의 대상에 관심을 요구하는 셈입니다. 아가는 엄마의 시선방향을 확인하고, 아가 스스로도 그쪽으로 시선을 맞춥니다. 즉, 엄마의 시선을 모니터링(gaze monitoring)하면서 공동의 관심사(joint attention)를 찾아서 쳐다봅니다.

또한,  아가 스스로 보고 있는 대상을 다른 사람이 보도록 하기 위하여 손가락으로 그 대상을 가리키면서, 상대방의 눈을 살피는 손가락질(pointing)하게 됩니다.  아가는 상대방과 공유된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눈길을 맞추거나 손가락질하면서 보여주려는 행동을 하며서 어느정도 주의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이게 뭐야?”라는 사물에 대한 명칭(Naming)을 가리킬 시기가 된 셈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