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지난 아기]생우유만 먹여도 될까요?철분제를 먹어야 하나요?

몇일 전 돌지난 아기입니다. 몇주 전부터 생우유를 조금씩 주고있어요. 젖을 하루 두번만 주고있는데, 젖을 끊고 생우유만 주려고요. 하루 생우유권장량이 400~500ml더라구요. 철분검사는 아직 안했는데, 철분이 부족하지 않아도 철분제나 영양제 먹여도 될까요? 

왜 생우유를 먹일까요? 생우유는 성장에 충분한 지방,칼슘,단백질,미네랄이 풍부하기때문이지요. 즉, 돌전후의 빠른 뼈,근육,신경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게다가, 조제분유처럼 물에 데우고 희석할 필요없이 시중의 상품 그대로 먹일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지요.

칼슘은 장점막에서 철분흡수를 방해합니다. 돌전후의 아가는 식단에 따라, 묽은 변, 점액변을 보는 경우가 흔합니다. 즉, 장점막의 성숙되는 과정인 셈이지요. 이때, 많은 양의 생우유를 섭취하게 되면 철분흡수는 감소하게 되겠지요. 그러므로, 돌전에는 생우유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가의 장점막이 충분히 성숙한 경우(된밥을 먹고, 점액변, 설사변이 드문경우로 2~3세 가량이 되면) 철분결핍성 빈혈은 드뭅니다. 또한, 사춘기의 칼슘보충은 빈혈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럼, 철분 보충을 해야하나요? 아가마다 다릅니다. 물론, 아가 체중이 또래보다 적거나, 이유식이 진행이 불규칙하고, 매우 창백해 보인다면, 우선 철분제보충하는 편이 우선이겠지요. 철분제를 먹여보고, 2~4주 이내에 밥양이 늘고, 활동력이 늘고, 확연히 좋아졌다면, 아가는 이미 철분이 부족한 상태였던 셈이지요. 가까운 소아과 상담도 필요하겠지요. 

그러나, 생우유를 먹이기 시작한다고, 반드시 철분보충이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밥잘먹는 아가에게 철분 과다섭취의 가능성도 있기때문이지요.

생우유는 간식으로 먹이세요. 이유식과 생우유를 같이 먹이면, 생우유의 칼슘이 이유식의 철분의 흡수를 50% 정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동시에 먹이는 것보다는 식후 2시간정도 간격을 두고(이유식이 충분히 흡수된 후)에 간식으로 생우유를 먹이면 편이 효과적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