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 남아]아이가 감정표현을 잘 안한다는데…

6살 남자입니다. 유치원 선생님이 ‘아이가 감정을 잘 안드러내는것 같다. 감정표현을 잘 안한다’고 합니다.  선생님이 예쁘다, 안아주고, 뽀뽀해 줘도 무표정+ 무반응.. 이라네요. 그냥 멀뚱멀뚱.한답니다. 숫기가 없어서 그런가보다 생각하기에는 너무 오랜기간동안(작년부터) 입니다.
야단을 맞을때도, 아이 얼굴엔 ‘나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한 표정이랍니다. 저도 집에서 가끔 느꼈는데요. 정말 웬만큼 야단을 치지 않고선 눈하나 깜짝 안합니다. 그냥 성격탓, 쑥스러워서 라고 대수롭지 않게 넘겨야하는걸까요?
24개월까지, 제가 직장생활로 출퇴근하는 아줌마가 봐주셨고, 직장그만두고나선 6개월정도 있다가 동생이 태어났어요. (동생은 3살 여자) 둘째 태어나고 한 1년은 아이도, 저도 무척 힘든시기로 기억됩니다.

무덤덤한 품성의 아가인가 봅니다. 부모와 달리, 어찌보면 자립심(독립성향)의 아가일 수도 있지요. 일시적인 뜨거운 애정표현보다는 혼자만의 시간, 공간에서 나오도록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지요.

5~7세는 사회적인 환경에서 자신만의 판단력과 주관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아가는 정서적으로 힘들거나, 난처하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무관심(무대응) 또는 외면하는 태도로, 스스로 위로(방어)하기로 맘을 먹은 셈이지요.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이별불안을 타인에 대한 친밀감을 통해 극복하는 과정에서 맘고생을 많이 한 경우에(서운함을 느끼거나, 분노를 느낄때) 서서히 형성됩니다.
부모에게 서운함을 느끼며, 어쩔쭐 몰라하기도 합니다.  아가의 감정은 복잡합니다. 부모의 직장, 맞벌이, 이별로 부모가 곁에서 돌봐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서운함을 가질수도 있겠지요. 또는 동생에게 좀더 신경을 쓰게 되기도 하겠지요. 이시기(5~7세)가 되면, “나를 싫어하면 어떻하지?”라는 걱정,불안의 감정을 느낍니다. 유치원 생활하면서, 또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중에 흔히 경험합니다. 또래친구를 사귀는 과정이나,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이 나를 싫어하진 않을까?하는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5~7세 아가는 어른보다 변덕스럽습니다. 부모에게 찰싹 달라붙기도하고, 때로는 모른척 덤덤하기도 합니다. 그냥 괜히 짜증내기도 합니다.  5~7세가 되면, 그냥 짜증부리면 아무것도 안하고, 버팅기고 싶기마련입니다. 어른보다 덜 복잡하겠지만, 혼자있고 싶기도 하겠지요. 동료 유치원친구가 놀아주지 않거나, 놀림을 당하거나 그럴수도 있구요. 장난감이나 인형으로도 성이 안차기도 하겠지요.
아이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은 아닐까요?  때로는 아이가 과격하게 밀치거나, 때리거나, 물어뜯으면서 과격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부모에게 삐딱한 시기입니다.  부모에게 대들고 소리지르기도 합니다. 이시기에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이지요. 무의식적으로 부모가 아가에게 신경질적이거나, 거칠게 대하지 않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가의 눈높이수준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아가의 ‘서운한’ 감정이 무엇인지 물어봐야 합니다. 이시기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솔직하게 물어봐야 합니다.
아가와의 비밀스런 친밀감의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눈에 띄게 드러내놓고 친해지는 방법이 아닌, 아이 스스로 애착을 가지고 있거나, 편안해 하는 대상을 찾아내서, 같이 공유하면서 아가를 좀더 편안하게 만들어주어야 겠지요. 이렇게 충분한 시간을 보냈을 때, 아가는 좀더 맘의 문을 열것입니다. 즉, 아가와의 일대일의 여행,놀이 시간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